이번 글은 지원동기 문항과 입사 후 포부 문항에 관해 조금 더 쓰려고 한다.
지원하는 기업의 Role Model 기업을 참고하고
기업이 제시하는 인재상의 숨은 의미를 알고 작성하면
더 완성도 있는 자기소개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1. 기업도 Role Model이 존재한다.
개인에게 Role Model이 있듯 기업도 Role Model이 있다. 이런 회사가 되겠다고 외부에 공개하진 않는다. 내부 직원들만 알 수 있는 내용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꼭 해당 기업의 현직자를 만나야 한다. 정말 필수적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현직자 만나서 이 기업의 Role Model 어떤 기업인지 물어봐야 한다. 가끔 물어봐도 모르는 직원도 있다. 그럼 다른 직원한테 물어보자.
무슨 수를 써도 현직자를 만날 수 없다면 유추해보기라도 하자.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국내 식품 기업이라면 분명 세계의 유명한 글로벌 식품 기업처럼 되고 싶을 것이라고 가정해보는 것이다. 지난번 자기소개 관련 글에서 설명했듯 Dart를 활용하여 이 기업의 사업내용을 보면 된다. 냉장, 냉동, 상온 식품 모두 제조하고 있고 수출도 힘쓰고 있는 기업이라고 치자. 이 기업처럼 냉장, 냉동, 상온 식품 모두 제조하여 수출하는 Global Leading Company를 찾아보자. 그 Global Leading Company의 사업 방향, 목표를 참고하여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활용해보면 어떨까 싶다.
하지만 이 방법은 별로 추천하지 않는다. 꼭 현직자를 만나서 직접 물어보길 바란다. 유추하는 것과 답을 직접 듣는 것은 다르다. 꼭 현직자를 만나 대화하는 노력을 하길 바란다.
2. 인재상의 진짜 의미
모든 기업의 인재상을 보면 다 비슷하다.
열정, 정직, 창의 등 대부분 비슷한 인재상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사실 같지 않다. 같은 단어여도 기업마다 인재상은 약간 다르다. 어떤 기업의 경우 인재상이 정직이다. 여러분이 생각하는 정직은 무엇인가? 이 회사는 정직의 의미가 '비효율과 부정을 용납하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부정을 용납하지 않는 것은 한 번에 이해할 수 있지만 비효율을 용납하지 않는다는 게 왜 정직인지 바로 이해하지 못한 분도 있을 것 같다. 본인이 이 회사에 근무한 것은 아니라서 확실하게 이게 답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다만, 본인의 느낌을 말하자면 이렇다.
'늘 더 나은 방법을 찾아 최고 효율을 추구하는 것'
'안주하지 않는 것'
본인의 생각이 틀렸을 수도 있다. 저 설명 한 줄을 보고 든 생각이다. 어찌 됐든 그럼 저 인재상에 맞춰 자기소개서를 일관성 있게 작성해야 한다.
효율적으로 자원을 관리한 방법이라던가 남들이 하던 방식과 달리 새로운 방식으로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한 경험 등이 나와야 하지 않을까 싶다.
나는 아무래도 이렇게 쓰는 건 불안할 것 같다. 나의 추측만으로 인재상을 해석한 것이 틀렸을 수도 있지 않은가? 그래서 무조건 현직자를 만나야 한다. 인재상의 숨은 뜻 또한 현직자에게 꼭 물어보길 바란다. 현직자를 만나보는 것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3. 결론
상대의 속뜻을 잘 파악하고 있다면 상대의 마음을 얻는 것은 무척 쉬울 것이다. 취업은 결국 회사의 마음을 얻는 것이다. 피곤하고 귀찮을지라도 꼭 현직자를 만나보길 바란다.
자기소개서 작성은 취업의 시작이자 끝이다. 자기소개서 하나를 위해 현직자를 만나려 애쓸 필요까지 있을까 싶을 것이다. 그러나 자기소개서에 공을 많이 들인다면 면접도 같이 철저하게 준비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자기소개서 작성 때 해당 산업/기업/직무에 관해 철저하게 공부하면 그 내용을 바탕으로 면접 준비가 끝나는 것이기 때문이다. 토론 면접이든, 직무면접이든, PT면접이든 상관없다. 현직자만큼 알고 있다면 어려운 것이 없다. 현직자 Interview를 통해 가장 양질의 확실한 정보를 획득하시길 바란다. 서류 통과 자체가 어려운 시대가 된 지 벌써 10년은 되어간다. 채용공고는 여러분에게 큰 기회임을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이번에 불합격하면 또 언제 채용공고가 열릴지 알 수 없다.
이왕 지원할 것이라면 최선을 다해서 합격 확률을 조금이라도 높여보자. 한 살이라도 빠르게 취업하는 것이 늦게 취업하는 것보다 백만 배 낫다! 쌓이는 돈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