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월급쟁이 일기

간결하게 알려드리는 자기소개서 작성방법 - 5

by gurunuri 2023. 12. 29.
반응형

 

 이번 글은 자기소개서를 처음 작성하여 막막한 분들이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을 준비했다. 자기소개서 문항 중 가장 까다로운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에 대해 간략히 써보려고 한다.

 아울러 잘 모르는 기업을 지원할 때 빠르게 작성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많은 초보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1. 지원동기

 방법: Dart/알리오 활용, 오프라인 박람회/채용설명회 참석

 

 본인도 언제나 기업 지원 시, 지원동기 작성이 힘들었다. 먹고 살려고 지원하는 것인데 지원동기를 왜 물어보는 것인지 의문이었다. 근데 어느 날 회사 입장에서 생각해보니 지원동기는 가장 중요하고 확실한 문항이란 생각이 들었다.

 

 '수많은 회사 중 당신이 우리 회사에 지원한 이유는 무엇인지?'

 '당신이 우리 회사에서 일해야만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회사가 다른 지원자가 아닌 당신을 뽑아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지원동기는 회사 입장에서 적어도 위 세 가지 질문에 관한 확실한 답이 된다. 마찬가지로 작성자도 본인이 지원 기업에 최적의 인재라는 것을 지원동기를 통해 드러낼 수 있다. 지원동기를 통해 본인이 얼마나 해당 산업/기업/직무에 많은 관심을 갖고 살아왔는지 알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 지원동기 작성해야 할까? 가장 간단하며 효율적인 방법은 Dart나 알리오를 활용하여 해당 기업의 사업보고서 사업내용과 재무제표를 보는 것이다.

 

 

 

 

 예시로 삼은 것은 삼성전자의 사업보고서다. 일단 사업의 개요를 열어봤다. 이 회사가 무엇을 하는지 설명하고 있다.

 사업별로 DX(Device eXperience), DS, SDC, Harman 나눠서 설명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후 회사의 개요, 회사의 연혁,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매출 및 수주상황 등을 통해 판매경로, 사업부별 매출, 전망 등 상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본인이 지원한 사업부가 DS라면 DS사업부의 사업 내용, 매출 등을 확인해보고 삼성전자 내에서 DS 사업부는 어떤 사업부인지 한 번 생각해봐야 한다.

 

 매출이 가장 큰 사업부인가? 가장 작은 사업부인가?

 이익은 나고 있는가? 가장 많은 이익이 나는가?

 내부적으로 어떤 전망을 하고 있는가?

 이 사업은 무엇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가? 대외 환경인가?

 경쟁사와 경쟁은 치열한가?

 등등

 

 결국엔 내가 지원한 직무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떻게 회사에 기여해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본인이 해당 직무가 회사에서 어떤 역할과 책임을 하는지 알고 있다면 그게 지원동기가 된다. 한마디로 정리해보겠다.

 

 나의 경력/경험 등을 통해 기른 본인의 역량이 지원 직무에서 어떻게 발휘될 수 있는지 알려주면 된다.

 

 생각의 범위를 좁혀야 한다. 우리는 삼성전자라는 거대한 회사에 지원한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너무 두루뭉술한 이야기가 되기 때문이다. 두루뭉술한 이야기는 자기소개서에 어울리지 않는다. 뾰족한 칼처럼 날카롭게 각론을 펼쳐야 한다. 삼성전자 DX사업부의 어떤 직무에 지원하는 까닭을 해당 직무와 사업부의 특징과 나의 역량을 연결 지어 이야기해야 한다.

 

 재무제표는 볼 줄 안다면 좋겠지만 보기 어려울 수도 있다. 사실 공부하시길 바란다. 본인도 잘 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교양 수준에서 보실 수 있다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다. 재무제표 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면 매출액과 이익액만이라도 보자. 만약 회사가 미래를 위해 전사적으로 적자가 나더라도 막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사업이 있다고 치자. 본인이 그 사업부에 지원하면서 당장 이익을 신경 써야 한다는 식으로 얘기하면 안 되지 않겠는가?

 

 

2. 입사 후 포부

 방법: Dart/알리오/네이버금융/한국신용평가 활용, 오프라인 박람회/채용설명회 참석

 

 입사 후 포부는 상대적으로 지원동기보다는 좀 더 작성하기 쉽다. 5년 뒤, 10년 뒤 지원 직무를 수행하는 여러분의 모습을 그려보고 작성하면 된다. 물론 이것도 결국 회사의 사업 내용과 직무를 잘 분석해놓는 것이 선행돼야 한다. 사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동기만큼 중요하거나 어렵진 않다고 생각한다. 여러분이 현직자는 아니기 때문에 지원동기보다는 상대적으로 모호할 수 있다.

 

 

3. 결론

 당연한 것을 시킬 때는 당연한 이유가 있다.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왜 쓰라는 것인지 이해가 안 갈 수도 있다. 그래도 괴로워 말고 최선을 다해 작성해보자.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는 자기소개서에서 여러분을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 할 수 있는 문항이다. 

반응형